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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Business Area 결정 로직 총정리

by 만능목공풀 2023.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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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에서 내부적인 분석 목적으로 Business Area (사업영역)를 조직구조로 사용합니다.

Company Code(회사코드) 아래서 내부적으로 Business Area 를 세분화할 수 있고, 이 BA별로

B/S, P/L을 분리해서 산출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Business Area 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 결정이 되는 지 Integration 관점에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잘못 된 부분을 같이 정리했습니다.

 

No
구분
예시
결정 로직
1
FI 전표 - 비용계정
지급수수료, 복리후생비 등
Cost Center 및 Internal Order 에 지정된 Business Area 로 추출됨
2
FI 전표 - AR, AP 계정
미수금, 선급금, 예금계정 등
Business Area 계정을 수동으로 입력해야 함
3
FI 전표 - 자동생성 계정
부가세, 원천세 계정 등
자동생성되기 때문에 Business Area 입력 안됨
4
FI 전표 - Asset 계정
건물, 건물누계액 등
Asset Master 에 입력된 Business Area 대로 추출됨 (CC, IO 기반)
5
MM의 입출고, 송장전표
재고자산, 소비계정(매출원가, 재료비 등)
Material master 의 Plant/Division 정보와 Configuration 연결에 따라서 지정됨
6
SD Billing 전표
매출액 계정
SD 에 지정한 Business Area 기준 Rule 에 따라 지정됨
7
PP의 생산실적입고
재고자산, F/O계정
Material master 의 Plant/Division 정보와 Configuration 연결에 따라서 지정됨 (5번과 동일)

 

 

1. FI 전표 - 비용계정,

2. FI전표 - AR, AP 계정,

3. FI 전표 - 자동생성 계정

 

비용 항목의 경우 Cost Center, Internal Order 와 같은 Cost Object 에 지정된

BA가 그대로 추출되어 전표에 입력됩니다.

부가세 및 원천세 계정 같이 Auto-Created 계정들은 BA가 입력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Standarad 의 기본현상이기 때문에 Configuration이 잘못 되었나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AR, AP 계정은 Manually 입력하는 대로 BA 가 들어옵니다.

 

 

4. FI 전표 - Asset 계정

1) 현상

S4HANA 에서는 자산취득 전표가 2개씩 발생되는 데 Asset 관련된 계정에 BA 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하기 전표를 보면 AP 계정에는 C100 이라는 BA 가 들어왔는데, 자산취득임시계정(90030110) 에는

BA 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또다른 전표에서는 건물계정 및 자산취득임시계정 모두 BA 가 누락되었습니다.

2) 원인 분석 및 조치

해당계정의 Filed Status 쎄팅상의 문제로 보입니다.

G007 이라는 Field Status Group 에 BA 부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T-code : OBC4 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G007 에 대한 Field Status 중 Business Area 부분을 Optional 로 수정합니다.

 

이러면 고정자산 관련된 전표에도 모두 BA 가 들어오게 됩니다.

 

5. MM 입출고 전표

1) 현상

재고자산 구매 입고전표에 Business Area 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2) 원인 분석 - Configuration

Business Area 연결해주는 Configuration 확인해 봅니다.

IMG Menu : ES > Assignment > Logistics - General > Assign Business Area to Plant/Valuatin Area and Division

여러가지 기준으로 Business Area 를 Mapping 할 수 있지만,

예제에서는 Plant별, Division 별로 Business Area 를 Mapping 했습니다.

 

 

P100 이라는 플랜트의 모든 Division 에 BA "C100"을 지정했습니다.

 

3) 기준정보 - Material Master 에서 확인함

 

Material Master 안에 Division 과 Plant 정보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4) 물류 전표 확인

Configuration 수정 후 SD의 의 출하(Delivery) 전표를 확인합니다.

BA "C100"이 모두 입력되어 있습니다.

MM의 송장처리 전표도 확인합니다.

재고자산 및 GRIR계정, 구매계정 에 모두 BA "C100"이 들어와 있습니다.

 

다음은 MM의 재고자산 입고 전표를 확인해봅니다.

재고자산 및 GRIR계정, 구매계정 모두 BA 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6. SD Billing 전표

1) 현상

SD 에서 Billing 처리를 하였으나, BA 가 들어오지 않음

Sales Order 의 Account Assignment 에도 BA 가 Blank 상태입니다.

Sales Order 가 생성되는 시점에 정해진 Rule 이 없었기에 BA 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2) 원인 분석 및 Configuration

BA 관련 Rules 정의를 Configuration 으로 반영합니다.

IMG Menu : SD > Basic Functions > Account Assignment/Costing > Business Area Account Assignment > Define Rules By Sales Area

여기에서 여러가지 조합으로 Rule Setting 을 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에서는 기준을 "Plant / division" 조합으로 결정했습니다. (001 조건)

 

 

3) Configuration 수정 후 Billing 처리

Rule Setting 의 기준으로 BA 가 "C100"으로 입력되었습니다.

 

7. PP의 생산실적 입고 전표

1) 생산의 실적 입고 전표

5번 MM의 Configuration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Plant/Division 기준으로 BA 결정되어 "C100" 이 들어왔습니다.

 

지금까지 Business Area 가 어떤 식으로 결정되는 지 설명드렸습니다.

이 정도의 Integration 만 이해하고 있어도 프로젝트 수행 이나 운영 관점에서

충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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