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에서는 여러 모듈이 Integration이 되어서 transaction 이 발생하면 SCM 과 FCM 에 동시에 반영됩니다.
이 부분이 SAP의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D Billing 문서와 FI 문서가 어떻게 Integration 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1. Configuration
IMG : Sales and Distribution > Basic Functions > Account Assignment/Costing > Revenue Account Determination > Assign G/L Account
T-code : VKOA 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들어가면 GL Account 연결하는 조합을 어떤 것을 사용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 예시에서는 Tab 001에 해당하는 "Customer Group/Material Group/Account Key" 조합으로 제시해 보았습니다.
회사 상황과 프로젝트 성격에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001 Tab 을 선택하면 하기와 같이 Condition Type/CoA/Sales Org./AAG/AAG/Actky/GL Account/Provision acc. 순으로 정의하게 되어 있습니다.
AAG (Account assignment group for customer) 는 Customer Master 에서 분류하는 고객 그룹입니다.
AAG (Account assignment group for material) 는 Material Master 에서 분류하는 그룹입니다.
Account Key 는 계정 구분키로서 보통 ERL(Sales), ERS(Deduction) 으로 구분하면 됩니다.
기 정의된 것을 사용하거나 회사 상황에 맞추어 새로 생성하면 됩니다.
"Organization Structure + AAG(Customer Master) + AAG(Material Master) + Account Key" 조합에 따라
GL Account 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제품매출액, 상품매출액, 제품수출매출, 상품수출매출…..등 이런 식으로 매출액 계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Master Data
Customer Master 의 Sales View 를 보면 Billing Documents Tab 에 Acct assgment group 을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Material Master 에는 Sales org. 2 view 에 Acct. assignment group 에 지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준비하면 SD모듈과 FI모듈간의 Billing 문서를 위한 Integration 작업은 완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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