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Document Type(전표유형) 타모듈과 연계부문 정리

by 만능목공풀 2023. 11. 5.
반응형

 

재무회계(FI)의 전표유형(Document Type)은 하기의 경로에서 정의합니다.

 

전표유형을 통해서 Number Range, 허용된 Account type, Authorization Group, Default Values

등에 대해서 제어가 가능합니다.

 

 

T-code : OBA7 에서 전표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tandard 가 제공하는 전표유형을 그대로 사용하고, 필요시에 상황에 따라

신규로 전표유형을 추가하게 됩니다.

 

FI모듈에서 관리하는 전표유형의 설명은 이 정도로 하기로 하고,

지금부터는 타모듈과 어떤 식으로 전표유형이 연관되어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MM모듈의 입출고 관련 거래의 전표유형에 대해서 하기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code : OMBA 에서 아래 부분의 "Allocate Doc.Type to Transac." 을 클릭합니다.

Goods Issue , Good Receipt, Automatic Movement, Physical Inventory 별로

구분하여 전표유형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기와 같이 물류 관련 T-code 에 어떤 Doc.Type (FI모듈 정의)가 연결되어 있는 지

확인할 수 있고, 필요 시 여기에서 Doc.Type 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표유형을 새로 정의하여 사용하는 프로젝트에서는 이 부분까지 확인을 해 봐야 합니다.

반응형

 

 

다음의 MM모듈의 송장처리(Invoice Verification) 관련한 전표유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T-code : OMR4 로 들어갑니다.

이후 아래 부분에 "Document Types in Invoice Verification"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도 송장처리 관련 T-code 나열되어 있고, 해당 T-code 를 클릭하면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RO"를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하기와 같이 MIRO 에는 Doc.Type 이 "RE"로 기본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송장처리 전표유형을 바꾸어서 지정하려면 이 부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은 SD모듈의 Billing (대금청구) 관련한 전표유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T-code : VOFA 로 들어가서 "Define Billing Types"를 선택합니다.

 

하기와 같이 Billing Type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이 중에서 "F1"을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Document type 부분이 공란으로 되어 있습니다. 공란인 경우에는 Standard 유형인 "RV"로

Billing 문서가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그 아래 부분 Negative Posting 부분이 체크가 되어야 FI 전표에서도 Billing 전표에 대해서 Negative posting 이 적용됩니다.

 

 

다음은 CO모듈의 전표유형과 연결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Standard 에서는 기본적으로 "CO"라는 전표유형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또는 고객사 요구에 따라 CO의 거래유형에 따라 전표유형을

구분할 수 도 있습니다.

 

하기 경로로 찾아가서 "Mapping of CO Bus. Transaction"을 선택합니다.

 

하기와 같이 CO Business Transaction 에 대해서 모두 "CO" 전표유형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요구사항에 맞추어서 변경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FI모듈에서 정의한 전표유형이 다른 모듈과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지,

어느 경로에서 변경이 가능한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4HANA

#SAP

#DocumentType

#VOFA

#OBA7

#OMR4

#OMBA

#전표유형

#Integration

반응형